인천마을지원센터, 인평원과 마을평생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2023-04-05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센터(이하 인천마을지원센터)는 인천인재평생교육지원(인평원)과 ‘지역 및 마을 평생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인천마을지원센터와 인평원은 인적 및 물적 인프라를 공유하고,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인천마을지원센터 측은 인천-지역-마을로 이어지는 평생교육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김정열 인천마을지원센터장은 “마을공동체의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마을활동가들의 마을 활동 이력 및 경력이 축적되지 못하고 소실되는 상황이었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마련되는 평생학습 인정체계 편입은 마을활동가의 사회적 인정체계 구축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을공동체의 활성화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 네트워크 지원, 정책 생산 및 제안 등 다각적인 노력과 타 기관과의 협업사업 추진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원문보기
인천마을지원센터, 인평원과 마을평생교육 활성화 업무협약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센터(이하 인천마을지원센터)는 인천인재평생교육지원(인평원)과 ‘지역 및 마을 평생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이번 협약에 따라 […]
청운대, 인천시와 함께 마을공동체 지원 팔걷어
2023-03-31

청운대학교(총장 정윤) 인천광역시 마을기업지원기관과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대표 김정열)는 27일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청운대학교 문명국 마을기업 지원기관 대표와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김정열 대표 등이 모여 사회적 경제, 마을 공동체 발굴 및 활성화를 목적으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업무 협약식으로 인천광역시 마을기업지원기관 문명국 대표는 “인천광역시의 마을기반의 다양한 정책을 함께 추진하여 양기관의 시너지가 보다 커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김정열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실질적 협력이 활발해져 현재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마을 공동체의 지속 가능성이 확보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마을기업지원기관은 2022년부터 행정안전부 사업인 마을기업을 지원하고 있는 중간지원기관이며, 현재 인천광역시 10개 군·구 마을기업을 상대로 교육, 행사, 컨설팅 등 마을기업에게 자립하는데 있어 필요한 지원들을 하고 있다.

뉴스원문보기
청운대, 인천시와 함께 마을공동체 지원 팔걷어
청운대학교(총장 정윤) 인천광역시 마을기업지원기관과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대표 김정열)는 27일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청운대학교 문명국 […]
인천 마을공동체 정책 10년, 공동체 98개→673개로 늘어
2013-01-18

인천시가 운영 중인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정책이 올해로 10년을 맞이했다. 10년 간 2013년 98개에 불과했던 마을공동체가 올해 기준 673개로 6.8배 증가했다.
인천시는 18일 제물포스마트타운 2층 대강의실에서 ‘2023년 인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주요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는 마을공동체 활동가와 군·구 마을공동체 실무자 등 140여명이 참석했다.올해로 10년째를 맞이한 인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정책은 지난해까지 주민제안사업 총 1306가지를 지원했다. 이로 인해 2013년 98개였던 공동체는 2023년 기준 673개로 6.8배 증가했다.

시는 “그동안 마을공동체가 인천 마을 곳곳의 지역문제 해결 주체로 자리잡음과 동시에 인천의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10주년을 기념, 올해는 마을 활동을 보다 다채롭고 폭 넓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먼저 올해 주민주도형 마을공동체 만들기 공모사업 12억7000만원 규모(시비와 군·구비 포함)로 진행한다. 9월에는 마을공동체 10주년 기념행사인 ‘2023년 인천마을공동체한마당’을 국내 타 지역의 마을공동체와 함께 대규모로 개최한다.10년의 마을공동체 활동 성과를 독려하기 위해 ‘인천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총 5개 분야(원도심, 환경, 복지·돌봄, 교육, 문화·예술)의 20개 공동체를 선정해 포상금 총 2000만원과 시상을 진행한다.

뉴스원문보기
인천 마을공동체 정책 10년, 공동체 98개→673개로 늘어
인천시가 운영 중인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정책이 올해로 10년을 맞이했다. 10년 간 2013년 98개에 불과했던 마을공동체가 올해 기준 673개로 6.8배 증가했다.인천시는 […]
cross